독서운동 독서칼럼
책, 즐거운 지적 여행- 공병호 (경영전문가, 공병호경영연구소 소장) 2014-11-11 오후 3:21:03
글쓴이 :
한국독서능력개발원
조회수 :
1957

책은 여행을 떠나는 일입니다. 지적 여행 말입니다.

우리는 시간 때문에 때로는 비용 때문에 짐을 챙겨서 비행기를 타고 떠나는 여행을 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하루에도 약간의 자투리 시간만 낼 수 있다면, 중세의 이탈리아를 여행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조선조 초기의 한국 땅의 이곳저곳을 둘러볼 수도 있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즐거운 여행을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바로 독서입니다. 그래서 가능하면 즐거운 마음으로 독서를 할 것을 권하고 싶습니다. 물론 이따금 의무감으로 책을 읽어야 할 때도 있지요. 그래도 어떤 일을 행할 때 사람은 스스로 자신의 태도와 마음가짐을 선택할 수 있지 않습니까?

즐거운 마음으로 여행을 떠나는 기분으로 책을 대하세요. 그리고 너무 근엄한 표정으로 책을 대할 필요도 없습니다. 엄숙하게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차근차근 다 읽어야 한다고 생각하면 가슴이 답답해지고, ‘이걸 어떻게 다 읽을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들기도 하거든요. 그렇게 되면 이미 책 읽기는 즐거움의 대상이 아니라 의무감의 대상이 되어버리지요.

나이가 들어서 이런 저런 사람들을 만날 때마다 세상에는 두 가지 인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 인간은 ‘책을 읽는 인간’, 다른 인간은 ‘책을 읽지 않는 인간’ 말입니다. 그런데 책을 자주 접하는 분들은 마치 속이 꽉 차 있는 듯한 기분을 느끼기 때문에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지식의 양도 늘어나지만 얼굴의 표정이나 말씨도 바뀌게 됩니다. 한 마디로 교양인으로 탈바꿈하게 됩니다. 그런 분들과 함께 시간을 가질 때면 대화의 주제가 쉬임없이 흘러나오게 됩니다.

그런데 책 읽기의 장점이 그런 것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책 읽기를 많이 하는 사람들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지식뿐만 아니라 지혜가 차곡차곡 쌓여가게 되지요. 그래서 남들이 생각할 때 ‘정말 어려운 상황에 처하게 되었구나!’라고 판단할 정도로 힘이 들 때조차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지혜의 창고를 갖는 사람은 책을 꾸준히 읽어온 사람입니다. 그래서 이런 분들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지혜를 생각해 낼 수 있게 됩니다.

어떤 분들은 “읽는 것만큼 보인다.”는 이야기를 하기도 합니다. 이를 뒤집어 해석하면 ‘읽지 않으면 보이지 않는다.’는 말이지요. 누구나 잘 살기를 원합니다. 이것이 가능하려면 남보다 한발 앞서서 기회를 볼 수 있는 안목이나 통찰력이 필요하거든요. 그런 힘 역시 독서를 할 때 키울 수 있는 것이랍니다.

이따금 나는 힘이 들 때나 마음을 굳게 먹고 새로운 것을 시도할 때 집중적으로 책을 쌓아놓고 읽기도 합니다. 그런데 참 신기한 것은 그렇게 하다 보면 마치 비행기가 활주로를 벗어나서 이륙하듯이 어느새 새로운 일을 시작할 수 있는 힘을 갖게 됩니다.

미국에서 만난 찰스 할아버지가 계십니다. 그 분은 80세가 넘어서 지난달에 돌아가셨거든요. 그런데 그 분은 이따금 “독서를 하지 않는 것은 인생의 절반을 살다 가는 것이다.”라고 말씀하곤 하셨어요. 그러니까 꼭 같은 세월을 살더라도 인생의 내용물이 다르다는 말입니다.

입시 때문에 항상 시간에 쫓기는 여러분이 몇 시간을 내어서 책을 읽을 만한 시간은 흔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내가 권하고 싶은 방법은 무엇인가를 새로 시작하기 위해 힘을 모을 때, 몸 상태나 기분이 별로 좋지 않을 때, 자투리 시간이 남을 때, 지하철을 기다릴 때 등과 같이 짧은 시간 동안 글 읽기에 몰입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입니다. 그리고 항상 영상 매체는 성장하는데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을 잊지 마세요.

무엇을 읽어야 하는가.
우선 자기가 흥미를 가진 책부터 읽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축구를 좋아하는 사람은 축구에 관한 책부터, 컴퓨터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스티븐 잡스처럼 애플을 만든 사람에 관한 책부터 시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독서는 즐거워야 하기 때문에 내가 궁금해 하고 신기해하는 분야부터 책 읽기를 시작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성공하는 사람은 대개가 책을 가까이 하는 사람입니다. 지식이 지배하는 사회일수록 더욱더 그렇게 될 것입니다.

책 읽기를 즐기세요!
 
 
 
 
 
출처 : 청소년을 위한 독서칼럼(http://www.nlcy.go.kr:8089/column/column/view.dio?year=&month=&page=39&pagelistno=4&seq=4&search_title=&search_value=#none)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