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운동 독서칼럼
창의력 Book돋우는 책 읽기 - 이미도 (외화번역가. 작가) 2014-09-29 오후 5:04:02
글쓴이 :
한국독서능력개발원
조회수 :
1990

불이 꺼집니다. 영사기가 돌아갑니다. 가슴이 콩콩 두근거립니다. 영화가 시작합니다. 때는 13년 전인 2001년. 저는 애니메이션 <몬스터 주식회사>를 보기 위해 시사실 안에 있습니다. 그 영화를 번역하기 위해서입니다.

깜짝 놀랐습니다. 반가워서 놀란 것입니다. 영화의 앞부분만 보고도 저는 “앗!” 하고 탄성을 질렀습니다. 왜 그랬느냐고요? ‘몬스터 세상’에 사는 괴물들이 그들 도시의 동력원인 인간 아이들의 비명을 채집하기 위해 ‘인간 세상’을 방문한다는 설정을 보곤 놀라워했던 것이지요. 그게 왜 놀랄만한 일이었느냐고요? 괴물이 방문을 통해 들락날락 하니까요. 그 장면에서 제가 옛날에 영문 판으로 읽은 판타지 소설이 떠올랐기 때문이랍니다. 과연 어떤 작품일까요? 그걸 공개하기 위해선 그 판타지 소설이 탄생하게 된 배경을 먼저 들려드리고 싶습니다.

이 판타지 소설의 지은이는 영국 옥스퍼드 대학교의 교수였습니다. 그가 조카들을 위해 지은 이야기에는 마법의 옷장이 등장합니다. 아이들은 숨바꼭질을 하다가 옷장 너머의 세상에 들어가게 되는데요, 그곳은 겨울 밖에 없는 세상입니다. 마녀가 저주를 내린 것이지요. 이 판타지 이야기의 제목은 <나니아 연대기>입니다. 지은이의 이름은 C.S. 루이스이고요.

제가 <몬스터 주식회사>를 보다가 반가워한 이유는, <나니아 연대기>를 읽었을 때의 옛 추억이 떠오르기도 했지만, <나니아 연대기> 속 옷장의 문이 <몬스터 주식회사> 속 방문으로 변신한 사실이 흥미로웠던 것이지요. 누군가가 이미 만든 아이디어를 창의적으로 각색해낸 발상이 놀라웠던 것이랍니다.

여러분, 그거 아세요? <몬스터 주식회사>를 만든 회사를 세운 사람이 스티브 잡스라는 사실을? 스티브 잡스야말로 세상에 존재하는 아이디어에 자기의 아이디어를 연결하고 결합해서 그걸 혁신적 새 아이디어로 키우는 능력이 탁월했던 분이지요. 우리도 누군가의 아이디어와 나의 아이디어를 연결하여 새롭고 멋진 아이디어를 만들기 위해서는 ‘폭넓은 독서를 통해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가지는 재미있는 놀이’를 즐기게 된다면, 우리도 창의적 인재가 될 수 있지 않을까요?

다시 C.S. 루이스의 이야기를 들려드리고 싶어요. 여러분 그거 아세요? 그의 옥스퍼드 대학교 동료 교수였고, 절친한 친구였던 분이 영국을 대표하는 세계적 작가였다는 사실을 말이지요. 여러분이 열광적으로 좋아하는 판타지 소설의 지은이라는 사실을 말이지요. 그는 <반지의 제왕> 시리즈를 쓴 J.R.R. 톨킨입니다.

우연의 일치일까요, 아니면 운명적인 걸까요? C.S. 루이스의 작품을 즐겨 읽었던 제가 훗날 <반지의 제왕> 3부작 영화도 번역하게 됐으니 말이지요. 이 대목에서 저는 여러분께 영어 명대사를 하나 선물하고 싶어요. ‘Luck favors the prepared’입니다. ‘행운은 준비된 사람들을 더 좋아한다’는 뜻이지요. 어릴 때부터 독서를 좋아하고, 영화 보는 걸 좋아한 저에게 명작을 번역할 기회가 찾아온 건 그만큼 제가 준비를 잘 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영화를 뜻하는 무비(Movie)를 한자로 ‘舞飛’처럼 표현하는 걸 즐긴답니다. 우리의 재미있는 상상이 ‘춤을 추며 훨훨 날아다니는 세계’가 영화이지 않을까, 하고 생각하기 때문이지요. 그럼 우리의 생각과 상상이 춤추며 날아다니게끔 ‘북(Book)돋우어주는’ 스승은 무엇일까요? 저는 책이라고 확신합니다.

책과 영화를 연결하는 재미있는 놀이를 즐기다 보니 저는 지금의 영화번역 작가가 되었습니다. 여러분은 지금 책과 무엇을 연결하는 놀이를 즐기고 있을까요? 우리는 창조적 상상력이 최고의 경쟁무기인 시대에 살고 있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이 꿈꾸는 미래의 직업은, 폭넓은 독서를 통해 ‘북(Book)돋운’ 창조적 상상력이 빛을 발하는 직업이 된다면 여러분의 미래의 삶은 더 재미있고 멋지지 않을까요?
 
 
 
 
 
 
 
 
 
출처 : 청소년을 위한 독서칼럼(http://www.nlcy.go.kr:8089/column/column/view.dio?year=&month=&page=2&pagelistno=1&seq=152&search_title=&search_value=#none)
이전글
다음글